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원인, 약, 치료제 알아보기
우리는 직장이나 힘든 일상생활로 인해 흔히 역류성 식도염이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원인 및 식도염에 좋은 약과 치료제까지 알아볼 텐데요. 해당 사항이 있다면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산이 식도부위를 역류하여 식도점막을 손상시키는 것을 말하며, 담적이 원인으로 발생하곤 합니다. 보통 이런 증상은 과식할 때 자주 발생할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증상이 주로 나타납니다.
- 가슴 쓰림
- 가슴부위의 통증
- 설사
- 구토
이밖에도 여러 증상이 있지만 위 4가지가 역류성 식도염의 대표 증상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또한 공복 시에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크게 2가지로 나뉘며, 소화기관의 기능저하와 잘못된 식습관이 대표적입니다.
그렇다면, 소화기관의 기능이 저하되면 어떻게 되는지와 잘못된 식습관이 역류성 식도염에 끼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소화기능의 저하
소화기능이 약해지면 기본적으로 위장운동이 약화됩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레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배출되는 과정이 지연되면서 위 내 압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식도로 역류를 하게 되는데요. 이때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2. 잘못된 식습관
잘못된 식습관 및 과도한 음주로 인해 위장의 확장성이 감소하게 되고, 소화기능이 저하되면서 담적, 담음이 발생하게 되면서 위 내 압력 발생 및 감각 수용기를 자극하게 되고 메스꺼움 같은 증상 등이 음식물과 함께 역류하기 시작하는데, 이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약 및 치료제는
역류성 식도염은 단기간에는 절대 쉽게 치료할 수 없으며, 최소 2~3개월은 잡으셔야 합니다. 치료 시작 후 2~6주가 지나면 효과가 나타나며 치료받으신 대부분이 2~3개월 내로 만족할만한 효과를 받으셨다고 합니다. 또한 치료를 받게 되면 역류성 식도염뿐 아니라 입냄새, 속 쓰림, 만성피로, 소화불량 등의 증상도 함께 완화되어 건강한 신체로 일상생활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약 및 치료제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및 증상과 식도염에 좋은 약, 그리고 효과 좋은 치료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솔직히 저도 예전에 한창 음주를 즐겼을 때 검사했더니 역류성 식도염 초기 증상이라고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 그때부터 술을 줄이고 금연과 함께 올바른 식습관을 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였더니 상당히 괜찮아졌습니다. 물론 처방받은 약도 함께 병행하였죠. 처음에는 잘 모르지만 지속적으로 노력하다 보면 어느새 몸이 가볍고 쉽게 지치지 않는 생활을 하고 있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하고 제 글이 여러분께 꼭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